세계사이버대학 선교학과는?

선교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위임명령에 순종하여 세계복음화의 완성을 위한 사역에 관련된 모든 학문적 연구이며, 복음사역의 효율성을 위하여 문화와 언론매체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선교학과에서는 선교학개론/선교신학/선교정책/선교전략/선교실습/북한선교개론/이슬람선교개론/조직신학개론/구약개론/신약개론 등 신학에 있어서 기초학문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천만성도, 전 세계 한인 디아스포라 750만명, 국내거주 외국인 100만명, 해외 파송 한국 선교사 28,000명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세계를 품은 복음의 사역자 공동체와 네트웍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 졸업 후 진로

세계사이버대학 선교학과 졸업 후 신학대학 및 일반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으며, 졸업후에 선교사(미전도 종족지역 타문화 선교사, 전문인 선교사, 특수 선교사 등), 목회자, 신학자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교육, 교도소, 빈민, 복지, 장애인, 문화선교, 북한선교, 산업도시선교, 농어촌선교를 위한 특수 선교사, 기독교 관련 각종 기관의 간사 및 전문가, 특히 선교와 관련된 기관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기독교 선교를 위한 전문인 선교 사역자로서 사역할 수도 있습니다.

2. IC (Intercultural Communicator: 국제문화 교류사) 자격증

지금은 다문화, 글로벌 시대입니다. 한류열풍으로 세계에서 한국으로 유학생들이 들어오고(10만명), 결혼이민자들과 그 자녀들이 늘어나고 있으며(외국인노동자까지 합쳐 200만 이상), 해외에서도 한국어를 배우거나 한국문화원을 통하여 한국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걸맞게 이용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즉 국제 문화간에 교류,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했다는 자격증입니다. 용도는 아래와 같은 점에 유용합니다.

1) 선교사 비자를 거부하는 이슬람, 공산권 선교 시 합법적 활동을 위하여 사용

이 자격증을 통하여 [한국문화원]을 직접 설립 인가를 받거나 이미 설립된 [한국문화원]에 직원으로 들어가 합법적 신분을 얻어 선교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대학에 있는 [한국아카데미]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20명 가량의 선교사들이 베트남 북부에서 사역하고자 정부에 사역신청서를 냈지만 허가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IC자격증’과 ‘한글교사 자격증’을 준비한 선교사님이 뒤늦게 신청서를 냈더니 한국문화원 및 학생교육사역 허가가 나왔습니다. 자격증의 효력을 본 셈입니다. IC는 비자문제를 떠나서 해외에서 동남아든 유럽이든, 어디서나 ‘한국문화원’과 같은 일에 취업하는데도 유용할 것입니다.

2) 국내의 다문화 사역센타나 다문화 교육현장에 유용합니다.

국내에 점점 늘어나는 결혼이민을 통한 다문화 가정들을 위하여 국가와 지자체는 사회통합적 차원에서 엄청난 규모를 투자합니다. 또한 북한출신 새터민 학생들을 위한 학교들도 늘고 있습니다. 여기엔 일반 교사나 상담가보다도 다문화 소통능력을 가진 사람을 더 필요로 합니다. 그러므로 IC 자격증을 소지한다면 더 유용할 것입니다.

3) 국내와 해외 연계 네트웍 사역에도 유용합니다.

국내에 수많은 선교회, 북한선교 관련 선교회나 학교, 언론사 해외특파원 등의 사역은 국내만 머물지 않고 자주 해외 출장 내지는 해외 사역자들과 교류해야 합니다. 그런 사역에 사명감과 다문화 감각이 있는 자들이 필요합니다.

4) 해외에도 한국인 교사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해외에 나가있는 선교사 자녀, 대사관 직원자녀, 영사자녀, 사업가들의 자녀들의 수효가 대단합니다. 최소 750만 한국동포들이 있으니까, 그 중 자녀들의 수효도 2~300만은 됩니다. 그들을 위하여 국제학교 내에 한국학생 담당교사들이 필요하고, MK(선교사 자녀)학교 교사들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꿈을 가지고, 주님의 인도하심을 기다리며 자신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준비를 주님은 반드시 귀하게 사용하실 것입니다.

* IC자격시험은 세계사이버대학 선교학과 졸업생이면 응시가능합니다. 한국복음주의 선교학회에서 주관, 실시하며, 선교와 타문화관련 과목을 10과목 이상 이수한 자들에 대하여 시험자격을 부여합니다. 매년 12월~ 1월 경 실시합니다.